얼마전에 노트3가 생겨서 몇 일 동안 열심히 만졌습니다. 제가 커스텀롬을 쓰던 이전과 달리 많은 부분이 바뀌어서 약간 해매었던 부분도 있었는데, 해매는 과정에서 파티션이 꼬여버렸는지 하드브릭 상태가 되서 부팅이 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많이 당황했겠지만 PC에 연결했을 때 포트 인식이 가능해서 복구가 가능하다는 희망을 가지고 구글링을 한 결과, 복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복구하였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하드브릭 된 상태로 PC에 연결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나왔습니다.


    휴대폰이 "QHSUSB_BULK"로 인식되어있고 어떠한 작업도 불가능하였습니다. 구글링을 통해 알아본 결과 이 현상은 "QHSUSB_BULK" 파티션이 삭제되어서 부팅이 불가능한 현상이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동종 기기에서 파티션의 img 파일을 뽑아서 외장 SD에 넣은 뒤에 휴대폰에 인식 시켜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debrick.img를 추출하는 방법을 적었습니다.


    ~ 준비물 ~

    - 하드브릭이 된 휴대폰과 동일한 기종의 휴대폰

    - 추출하고자 하는 휴대폰은 루팅이 되어 있어야함

    - 인터넷이 가능하거나 BusyBox Free, 터미널 애뮬레이터의 apk를 따로 구해둔 상태이거나 휴대폰에 설치된 상태


    ~ 주의 ~

    - 이 포스팅은 KT 갤럭시 노트 3(SM-N900K)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만일 SKT, LG U+ 기종이거나 다른 기종일 경우 이 내용을 따라한다고 해서 완벽 복구를 보장 할 수 없습니다.

     

    Google Play에서 BusyBox 앱을 설치한 뒤 앱을 실행하여 BusyBox를 설치해줍니다.

    설치 과정에서 Root 권한을 요구하면 허용해주세요.


    설치 완료시 위 스크린샷과 비슷한 화면이 나옵니다.

     

    그 뒤 터미널 애뮬레이터를 실행하여 아래 순서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Su

    (루트 권한 요청시 승인 그 다음 $가 #으로 바뀐 것을 확인하세요.)



    busybox dd if=/dev/block/mmcblk0 of=/sdcard/debrick.img bs=1M count=128

    입력한 뒤에 많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기다리셔야합니다.



     

    이렇게 되면 휴대폰에서 debrick.img 파일 추출이 끝나게 됩니다.

    혹시 기계가 하나인분을 위하여 제가 추출한 파일을 올립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신 후 광고 건너뛰기를 클릭하신 뒤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SM-N900K Debrick.img: http://adf.ly/1cjwHa


    다음 포스팅에서 debrick.img를 외장 SD카드에 삽입하고 부팅을 성공시키는 과정까지 적겠습니다.

    Posted by 코코블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