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ice 2016에서는 C2R(Click to Run)이라고 해서 원클릭 다운로드, 설치를 지원하는데, 원치않는 Office 프로그램이 깔리기도 합니다. 그런다고 해서 C2R에서 부분 제거를 지원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 Office 365를 사용하는데,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엑세스인데 나머지 Outlook 같은 프로그램 때문에 불필요한 공간을 차지하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구글링을 해본 결과 ODT(Office Deployment Tool)을 사용하면 원하는 Office 프로그램만 부분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ODT를 이용한 C2R 커스텀 방법을 소개하고자합니다.


    ~ ODT 다운로드 링크 ~

    Office 2013용 ODT


    Office 2016용 ODT

    * MS 공식 다운로드 센터입니다.


    다운로드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압축을 풀 위치를 지정한 후 OK를 눌러 압축을 풀어줍니다.


    압축을 풀어주면 위 2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configuration.xml -> 설치 옵션을 지정해줍니다.

    setup.exe -> 파일 다운로드, Office 설치를 담당해줍니다.


    configuration.xml 파일을 오른쪽 키 -> 편집을 통해서 열어주세요.

    * 메모장으로 열리는 분도 있고, 워드패드로 열리는 분도 있으실텐데, 어느 프로그램으로 수정하느냐는 크게 상관 없습니다. (notepad++로도 가능.)


    이 파일에서 Office 설치 옵션을 지정해줍니다.


    OfficeClientEdition

    클라이언트 비트 수를 지정해줍니다. 32비트 클라이언트를 원하면 빨간색 부분에 32, 64비트 클라이언트를 원하면 빨간색 부분에 64 라고 적어주세요.


    Product ID

    Office 2016의 에디션을 결정합니다. 해외 사이트를 찾아보니 아래와 같은 에디션을 넣을 수 있다고 합니다.


    ProPlusRetail -> Office 2016 Pro Plus
    ProfessionalRetail -> Office 2016 Pro

    HomeStudentRetail -> Office 2016 Home & Student
    HomeBusinessRetail -> Office 2016 Home & Business
    O365ProPlusRetail -> Office 365 Pro Plus
    O365HomePremRetail -> Office 365 Home / Personal
    O365BusinessRetail -> Office 365 Business
    O365SmallBusPremRetail -> Office 365 Business Essential

    Language ID

    언어를 결정해줍니다.


    ko-kr -> 한국어

    en-us -> 영어

    ja-jp -> 일본어


    Exclude App

    설치 할 때 제외 할 프로그램을 결정합니다. 들어갈 수 있는 프로그램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Access
    Excel
    Groove -> 비즈니스용 OneDrive
    InfoPath
    Lync -> 비즈니스용 Skype
    OneNote
    Outlook
    PowerPoint
    Project
    Publisher
    SharePointDesigner
    Visio
    Word


    저는 위와 같이 작성하였습니다.

    64비트 클라이언트, Office 365 가정/개인용, 한국어, OneDrive, Outlook, OneNote 제외


    입맛에 맞게 커스텀 하셨다면 설치해야겠죠..?

    명령 프롬프트를 엽니다. (관리자 권한 필요 없음.)

    cd 명령어를 이용하여 처음에 파일을 풀었던 장소로 이동합니다.

    그 다음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Office 2016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줍니다.


    setup /download configuration.xml

    xml 파일의 이름을 변경한 경우에는 변경된 xml 파일의 이름으로 입력해주셔야합니다. (대소문자 구분)


    그러면 소리 없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작업 관리자를 보면 열심히 다운로드 받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요청하면 압축을 풀었던 폴더에 "Office"라는 폴더가 새로 생깁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cmd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 할 수 있도록 커서가 깜빡이니 그 점으로 구분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 명령어를 사용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setup /configure configuration.xml

    xml 파일의 이름을 변경한 경우에는 변경된 xml 파일의 이름으로 입력해주셔야합니다. (대소문자 구분)


    설치 할 때 별도의 옵션을 주지 않았다면 이렇게 Office 설치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원하는 프로그램만 설치되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실행하고 Office 365에 연결된 live 계정이나 Office 2016 제품키를 넣어주면 정품인증까지 완료됩니다.


    참고 페이지

    - http://www.askvg.com/tip-customize-microsoft-office-click-to-run-c2r-setup-to-install-selected-programs-only/

    - https://technet.microsoft.com/en-us/library/jj219426.aspx



    Posted by 코코블루.